본문 바로가기

다이어리

시간관리의

 

애착을 가지는 방법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해야한다는 생각은 계획실행에서 굉장한 방해요소이다.

이것을 좀 덜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효율과 효과

 

(1)효율

-한정된 자원의 양 활용

-시간,물질,인력,노력의양이 적을수록 좋다

-교통수단,전자기기를 적절히 사용해야

-항상 효율성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하던방식대로 하면 안된다

 

(2)효과

-효율에 관계없이 목표를 잘 달성했느냐 못했느냐의 문제; 시간이 오래걸렸지만 많은것을 얻었을때는 효과적인것

 

(3)효율과 효과를 모두 지향하면서 일해야 한다

 

-일을 즐겨라

 

1)일중독 빠지지 않기

-휴식없이 일하는 것

-식사중에도 일생각

-직장에서 밤늦게까지 머무르기

-주말에도 일하기

-집에도 일을 가져오기

2)왜 빠지나?

-일외에는 다른 곳에서 쾌락을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

-인정받고 싶어서

-시간활용을 못해서

-자신의 능력보다 너무 많은 일을 맡아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서툴러서;꾸물거림이 많아짐

 

 

업무능률을 올리는 방법

1)전날 작성한 하루 일일계획표를 작성하라;하루를 일찍시작하는 것

2)오늘은 어떻게하면 즐겁게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라

3)매일 같은 시간 업무를 시작하라; 정규적인 time table; 규칙적인 생활이 시간을 절약하는 행위

4)느슨한 분위기로 시작하지 마라; 커피,신문읽고 업무시작 (x)

5)오전까지는 항상 긴장을 늦추면 안된다. 12시까지 하루일과의 80%를 달성한다는 각오를 가져야 한다

6)불필요하고 오래걸리는 통화 피하기

7)예정에 없던 충동적 행동은 하지 않는다

8)갑자기 떠오른 생각은 메모해두고 시간 날 때 처리한다.

9)적절한 휴식으로 의욕을 높인다.;

10)너무 빠르고 강도 높지 않게 적당한 일처리 속도. 약간 느린듯이, 착실하게 한다는 마음으로 속도를 조절해야 지치지 않는다

11)점심식사는 느긋하게 혼자서 하는게 효율적, 또는 점심시간에 식사하면서 간단한 회의로 활용해도 됨,남은업무 처리시간 활용가능

12)일은 항상 철저히 마무리 짓는게 좋다.; 미룰수록 부담이 된다.

13)홀가분하게 퇴근하라; 일을 잘 완성하고 휴식을 즐겨야 한다.

 

활기하게 일하는 방법

-비전을 시시때때로 생각하라, 미래를 생각하는 것을 즐겨야한다.

-그날 아침의 기분이 좋아야 하루 종일 일이 잘 풀린다; 안좋은 일도 대수롭지 않게 넘겨라; 명상 또는 클래식 듣는것 좋음

-싫어하는 일, 궂은일, 힘든일, 적성에 안맞는 일도 적극적으로 하려고 해야 한다.; 어려운일은 다 그런일이고 기회가 될 수 있다.

-귀찮은 일이 아니라 당연히 해야 하는 일, 일을 배우는 기회로 생각해야 한다.

 ex)싫어하는 사람과 일하는 것-인내심을 키울수 있는 좋은 기회

-성공과 실패를 동일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실패가 꿈과 목표를 좌절시키지 못하게 해야 한다.

-휴식을 효과적으로 취하라.; 자기만의 휴식스타일 개발, 감정에 따라 휴식형태 선택,지치기 전에 쉬어라, 너무 길지도 짧지도 않게

-마감시간을 정하고 꾸물거리지 마라; 끝내면 마음의 평화가 찾아온다

-성취할때마다 스스로에게 자주 보상하라 ex)커피,산책,영화보기

-업무량이 많을 때는 매일 연속적으로 늦게까지 일하지 말고

  하루는 늦게까지 하루는 일찍 끝내는 식의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육체적으로 오래 견딜 수 있다.

-금요일에는 내일이 주말이라고 느슨하게 일하지 말라

-토요일은 자기계발시간을 배분하고, 일요일은 모든일에 손떼고 쉬어야 한다

-월요일은 일이 몰려 피곤해지기 쉬우니 개인 약속을 잡지 않는다

-커피는 일과시작전, 오후3시쯤 2잔으로 제한하라

-일과표를 포스트잇에 써서 잘보이는데 붙여놓고 하루를 보내라

-한 하지 일이라도 철저히 완성하고 결과를 체크하여 조정하라

-반드시 항상 홀가분한 마음으로 퇴근하도록 해라

-저녁에 일기를 써라; 반성의 효과, 앞으로 일어날 시행착오를 줄이는 효과

-비전을 소중히 여기면 이루어 진다

비전의 조건

-변화, 이전의 것을 파괴하거나 수정하고 고정관념을 탈피해야 한다

-창의성; 독특해서 새로워야 한다

-탁월성; 돈이 되야 한다. 가치가 있어야 하며 양보다 질이다.

-장기성; 10년~30년 앞을 바라보고 세워야 한다

-시대성; 시대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한시대 정도만 앞서야 한다.

 

비전을 달성하는 2가지 방법

1)미래에서 현재로

 비전을 먼저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여러단계를 정하고 실천해 나간다.

-올바른 비전을 세울 수 있고 신념이 흔들리지 않는다면 효과적인 방법

-잘못된 비전을 세우면 좌절감을 얻는다

 

2)현재에서 미래로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일과 환경을 최대로 활용하면서 기회를 확장애 나가는 방법

 -CEO가 될수 있었던 이유는 매번 진급하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었다는 휴렛팩커드의 칼리 피오리

 -자신의 재능이 무엇인지 잘 발견하지 못하거나 의지가 약한 사람에게 효과적

 

근면한 사람이 되는법

-일은 고역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노동을 신성하고 일에서 보람을 찾아야 한다

-장기적 목표, 비전이 있다; 난관을 극복해 가는 힘이 된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일한다; 일의 집중도 up

-주인의식을 가진다; 일에 프라이드를 가진다

-즐겁게 일한다; 일은 오락이라고 생각한다. 

-남보다 5분,10분 일찍 일한다.

-왕성한 에너지를 가지고 일한다. 건강해야 한다

 

끊임없는 개선의 육하원칙

-이 활동을 왜(why)하는 가

-활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성취 할 수 있는가?

-가장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는 장소에서 활동하는가?

-내 지식과 태도 그리고 기술등 자원을 최대로 발휘 하는가?

 

환경의 중요성

-NOMAD의 자세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자세

-조건을 따지지 마라

 

프로의 자세

-성공에 도취하거나 만족하지 않아야 한다

-매너리즘 극복을 위해 스스로 자주 신선한 자극을 주어야 한다.

 

'다이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납기와 품질은 생명이다  (0) 2016.06.18
공학이란  (0) 2015.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