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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인의 인문학]/ 철학

[근대] 데카르트

[근대]

 

 

**근대철학의 특징

 - 과학의 발달로 신앙적 세계관과 과학적 세계관이 충돌

 - 과학관 - 우주(물질)는 양화가능한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 감각의 부정,의심; ex)색은 그 사물이 가진 본질이 아니라 반사된 빛의 굴절일 뿐이다.

 - 과학의 발전으로 인한 문제: 인간은 물질인가? 물질-양화가능-예측이 가능-자유의지 없음-도덕책임 묻지못함

 - 과학에 대한 의심: 나중에 과학은 또 틀린게 될 수 있지 않은가?/불변의 진리란 존재하는가?

 - 인간은 우주에서 어떤 존재인가?/ 인간은 과연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데카르트

 

[인식론,합리주의, 회의주의,형이상학]

 

**형이상학:참으로 존재하는 사물이 무엇이며 그 본질이 무엇인지 탐구하는 철학의 한 분야

 

1) 합리론: 인간이 인식하는 근거는 오로지 이성뿐

2) 방법적 회의주의- 기존의 인식을 의도적으로 의심

3) 감각 의심 - 꿈의 논증 /꿈을 꾸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확신 할 수 없다./감각은 믿을 수 없다

4) 이성 의심 - 악령의 가설 / 이성도 믿을 수 없다.

5) 회의의 심연 - 인간은 아무것도 제대로 알 수 가 없다.

6) 나는 존재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 사유의 주체로서의 나

    부정할 수 없는 진리를 이성을 통해 도달

7) 정신의 본질은 사유/ 물질의 본질은 연장 

8) 심신 이원론 주장

9) 외부세계 증명- 감각의 원인은 나,신,외부세계중 하나 / 나 x(감각은 비자발적)

                           / 신x/ 고로 외부세계 존재 

10) 신존재 증명- 신의 관념이 존재/ 신의 관념은 완전성 관념/

                         불완전한 것으로 부터 완전한 관념이 생길 수는 없다./신의 관념은 신으로부터 온다

11) 이성을 통해서만 본질에 다가갈 수 있다

12) 행복이란? 이성으로 옳고 그름을 분리하는 것/ 욕구를 이성으로 제어하는 것;이성의 극대화가 곧 행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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