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존 로크/조지 버클리/ 흄
[인식론, 경험주의]
**경험주의 : 존재한다는 것은 지각한다는 것
1) 인상과 관념
- 인상 - 내적감정, 생생하고 뚜렷한 내용
- 관념 - 희미한 모사 / 유사성(연상), 시공간적 근접성(시간,공간의 순서), 인과성(원인,결과)
1-1) 존로크
- 제1성질 : 형태, 고체성, 연장, 운동 (객관적요소, 물체에 내제, 인간의 지각여부 x)
- 제2성질 : 색깔, 소리, 향기, 추위더위, 단단함, 부드러움 ( 인간에 의해 규정, 물체의성질 x)
1-2) 버클리
- 색깔이 없으면 형태도 알 수 없다. '지각이 있기에 제1성질이 존재 할 수 있다'
- 지각하지 않으면 존재도 없다
- 유심론 : 마음을 떠나서는 물체는 존재하지 않는다
2) 이성의 한계
- "이성은 정념의 노예" 이성으로 정념을 통제하기는 불가능
- 지식의 확장x / 지식의 확인만 가능 ex)고모는 친척이다
- 목표의 결정/좋고 싫음의 문제는 이성이 아니라 "정념의 문제"이다
3) 경험의 중요성
- 지식의 확장은 경험에서 온다
4) 경험의 한계
- 관찰한 경험 → 관찰하지 않은 경험 추측 (잘못된것)
- 항상성의 원리가 참임을 알 수 없다(회의주의)/ 과거 경험에 근거한 일반화의 한계
ex) 밖에 지하철이 다니고 있다.
5) 귀납의 한계 해결
- 인간은 이성적이지만은 않다.
- 일반화가 정당하지 않아도 우리는 일반화를 한다 ; 이성은 정념을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
- 일반화는 인간의 자연스런 성향, 바꿀수 없는 습관
6) 이성의 역할: 도구적 이성
- 관념의 관계, 경험의 대상들 간의 상관관계를 드러냄
- 행동(목표)의 원인이 되지는 못하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제시
7) 정념
- 목표의 문제와 관련
- 싫고 좋고의 문제
- 호불호의 합리성 ex)세계 파괴보다 내 손가락 조금 다치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다.
8) 인간의 존재
-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은 자연적인 욕구와 그것을 충족시키 위한 존재
- 인간만의 특성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수단을 사용할지 판단하는 능력이 뛰어난 인간(이성사용)
9) 경험론의 문제점과 반박
- 인간은 이기적 존재이며 보편적인 도덕적 태도는 불가능 한가?
→ 인간은 이기적이지만은 않다
인간만의 능력 "공감 능력"
10) 공감
- 유사성 : 나의 경험과 유사
- 연합규칙 : 유사성,시공간적 근접성에 따라 더 큰 공감이 생긴다
- 공감 능력으로 타인의 정념을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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