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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인의 인문학]/ 철학

[근대] 칸트

[근대]

 

 

 

 

 

임마누엘 칸트

 

 

 

[형이상학, 선험적 관념론] **선험적:경험에 앞서 있음 /선헌적관념론: 세계를 이해함에서 이성과 경험 모두 필요

 

1)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 우리가 대상(세계)을 쫓는 것이 아니라 대상(세계)이 우리를 쫓는다

  - 세계가 알려주는 대로 우리는 안다(X)

     우리의 방식대로 세계를 안다(O) 세계가 우리의 앎을 따른다

  - 경험된 세계는 우리가 구성한 세계

  - 물리학의 법칙, 자연과락의 법칙은 필연적으로 적용될 수 밖에 없는것

 

2) 안다는것

   - 질료(materie) ; 외부로 부터 / 나로부터 x

   - 형식(form) ; 이성이 부여한 틀/ 이성의 틀로 이해

 

3) 순수이성비판(이성의 능력과 한계를 규명)

  - 이성의 역할 3가지 (감성,지성,협의의 이성)

  - 감성; 외부대상에 의해 촉발되는 방식에 의해 표상을 받아들이는 능력(수용성)

             감성의 틀 - 받아들이는 방식이 '시간','공간'의 기준으로 일어남

  - 지성; 감성에 의해 수용된 정보를 규정/ 규정이 될때가 앎이 일어남/ 카테고리화

  - 협의의 이성; 판단간의 관계를 추론하는 능력

  - 인간에게는 유일한 틀, 다른틀은 없다 (보편성을 가짐)

 

4) 합리론(오로지 이성) 비판

  - 물자체(Ding an sich): 우리와 관계를 맺고 있지 않는 물체 그 자체/외부세계를 인정함

  - 물자체는 알 수 없다/ 우리가 구성한 세계만 볼 수 있는 것이 당연하다/

     있는 그대로의 세계는 드러나지 않는다

 

5) 경험주의 비판

  - 인과율의 법칙,항상성의 법칙을 의심할 필요가 없다.

  - 인간은 모두 동일한 사고의 틀을 가지고 있고 세계가 우리를 따르므로 의심할 필요 없다.

 

6) 감성과 도덕

  - 자연법칙을 인정함으로써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한 도덕적 문제 해결 

  - 감정적, 정서적 경향에 뿌리를 둔 도덕은 도덕자체의 의미와 역할을 축소

    ex)불쌍해서 도와주는것은 도덕이 아니다.

 - 감정,감성은 우연적이며 변화하기 쉽다.또,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다. 고로 도덕의 기초를 세울 수 없다. 

 

7) 이성과 도덕

 - 감정,정서를 배제하고 의무적으로 행하는 것이 도덕

 - 정언명령: 개별목표에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무엇을 해야하는 지를 명령(↔가언명령)

 - 법칙,도덕적 판단을 확인하는 능력이 이성

 

8) 도덕이 보편적인 구속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인가?

 - 자율: 스스로 법치에 구속 /인간은 자율이 있어서 자유가 보장된다.

 - 최소한의 자율이 법률, 법이 생겨난 것도 자율에 의한 것- 보편적인 법칙이 구속력을 가질 수 있는 이유

 

9) 정언명령의 성립조건/ 도덕적 판단 근거

 - 보편성 ; 도덕적으로 옳은지 틀린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준칙이 보편화 되었을때의 모습을 그려보면 된다

 

10) 인간의 존엄성의 정언명령

  - 이성과 자율성; 인간의 존엄성의 근거

  - 모든 자유롭고 이성적인 존재는 모두 가치가 있고, 그 점에서 나와 똑같은 가치를 지닌다.

 

11) 미완

  - 인간은 완벽한가?

  - 인간은 이성을 이상적으로만 사용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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