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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인의 인문학]/ 철학

[현대] 니체

[현대]

 

 

니체

 

[윤리학, 실존주의]

 

1) 인식론 비판

  - 이데아/객관/절대진리란 없다. "신은 죽었다."

  - 이성의 속임수; 이성은 자신의 생각이 유일하고 절대라 믿게 만든다.

  - 진실이라고 확신하는 근거는 찾을 수 없다. 그것을 증명하기위해서는 제3자, 제4자...필요하다

  -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객관이란 '권력에의 의지'가 해석한 것. 참은 없고 해석만 있을뿐이다.

     **권력에의 의지; 인간의 내연기관, 자기를 실현하는 힘, 자신을 희생하면서도 더 높은 가치를 실천하려는 힘

  - 도달하지 못할 참실재는 필요가 없으며 잉여적인 개념

  - 실재계의 완전성을 부여함으로 현상계는 중요성이 떨어진다고 보게 되었다.

 

2) 인식론 부정에 의한 사고 전환

  - 이데아란 존재하지 않으므로 우리는 우리의 사고의 특성을 관찰해야한다

  - 불평하는 이유에 집중해야 한다. 

  - 진실이 뭘까? → 왜 진실이라 생각하고 싶은 건가?

  -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중에서 옳은건 누구 일까? → 왜 다 다르게 생각하는 걸까?

 

3) 가치전복과 기독교 비판

  - 권력에의 의지 → 르상티망에 의한 왜곡 → 세상에 대한 불만 → 고도로 발달한 이론에 대한 무조건적인 믿음

          **르상티망(원한)-삶에서의 계속된 실패의 연속 → 권력에의 의지와 괴리감/현실부정

                      → 하느님의 나라에 나의 참모습이 있다(데카당스) → 돈이 다가 아니다/세상은나쁘다/가치전복

ex) "사실은 없다.불만만 있다" 실패에 의해 돈은 나쁜것이라 생각;돈이 나쁜게 아니라 돈을 못벌어 불만일 뿐이다.

ex) 저 사람은 나쁘다 왜냐면 oo하기 때문에 → 그사람에 불만이 생긴것일뿐이다

 

 - 현실부정,가치전복을 기독교는 강요

 - 기독교는 다음생을 보장받기 위해 현재의 삶을 부정하도록 유도(가치전복)

 - 모든 가치의 재평가;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것 때문에 우리의 삶을 제한하고 부정하는것은 잘못되었다. 

      권력에의 의지를 가진 우리의 삶이 더 중요하다

 - 르상티망은 자신을 망친다→"내가 실패한 것은 가정환경이 나빳기때문에 어쩔 수 없었어. 누구라도 실패했을거야."

 - 르상티망의 극복방법 : 사고전환

    ex) "저 사람은 나쁘다 왜냐면 oo하기 때문에"

          → 사람은 르상티망에 의해 이성적 판단으로 참을 세우려 한다.

        [사고전환] 

         왜 나는 oo해서 저사람이 나쁘다고 생각하게 되었을까? = 왜 나는 저사람을 싫어하게 되었는가?

4) 니힐리즘과 초인사상

  - 과거 철학을 전면 부정/ 목표, 의의가 상실된 세계 / 참이 없어진 세계 → 허무함(니힐리즘)

  - 니힐리즘의 극복: 초인의 등장

  - 초인: 권력에의 의지(나아고자 하는 힘)를 바탕으로한 삶의 의지를 가진 강인한 존재

             현실의 고통을 불만,원한으로 표출하지 않고 받아들이고 다시 나아가는 힘

 

5) 영겁회귀

  - 무의미, 무목적인 것들의 영원한 반복

 

그 영원한 반복아래서 허무함을 느끼고 주저앉는것이 아니라 운명애로써 다시 극복하는것 까지가

영겁회귀의 완성. **운명애(Amor fati,아모르 파티): 이것이 인생인가!, 자, 줗아! 다시 한번!

 

 

이상 니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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